[더프리뷰=서울] 김수나 기자 = 이탈리아 외무부는 라스칼라(La Scala) 극장과 협력해 국제문화교류, 이탈리아 문화홍보, 고등교육 등을 지원하기 위해 공연예술경영을 전공하는 외국인 석사과정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장학금은 최다 9명에게 수여되며, 액수는 1인당 매월 최대 900유로로, 2022년 1월부터 6월까지 최장 6개월간(총 5천400유로) 받을 수 있다.
라스칼라의 공연예술경영 석사과정은 문화예술 지식과 경영/경제적 기술을 동시에 가르쳐 젊은 전문가들에게 공연예술에 대한 국제적 시각을 열어주기 위한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이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은 국제적으로 인정된 문화기관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받는다.
라스칼라 자료에 따르면, 2017-18년도 이 과정을 수료한 학생들의 90% 이상이 1년 이내에 공연예술계에 취업했다. 학생들은 교육과정을 통해 문화기관과의 네트워킹은 물론, 밀라노의 문화를 흡수하게 된다. 또한 졸업생 간의 끈끈한 유대를 통해 국제 문화기관들에 연결되고, 실무와 사례연구를 통해 이론과 실무감각을 익히게 된다. 특히 3-6개월간 보장된 인턴십을 통해 국제 전문가들에게 지도 받을 기회를 제공받는다.
지원희망자는 석사과정에 이미 등록된 학생만 가능하며, 관련 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 있는 공고문을 참고, 온라인으로 직접 지원이 가능하다. 유럽연합(EU) 시민권자 학생들은 올해 10월 1일까지, 한국 등 비EU 학생들은 9월 16일까지 지원할 수 있다. 다만 잔루카 스피나협회(Gianluca Spina Association)에서 이미 장학금을 받은 학생은 지원할 수 없다.
장학생 선정 여부는 위원회로부터 석사과정 시작일(2021년 11월) 이전에 이메일로 통보 받을 수 있으며, 실제 장학금은 2022년 1월부터 지급된다. 장학금을 받게 된 학생은 2021/23년 해당 석사과정에 공식적으로 등록되었음을 증빙해야 하고 마감일 이전에 입학처에 통보, 장학금 수령 관련 문서에 서명해야 한다.
공연예술경영 석사과정 및 장학금에 관한 정보는 아래의 공식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accademialascala.it/en/management-courses/master-performing-a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