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추는 영화제’ 제6회 노박스 댄스필름 페스티벌(NBFF)
‘춤추는 영화제’ 제6회 노박스 댄스필름 페스티벌(NBFF)
  • 이종찬 기자
  • 승인 2024.09.2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다양한 몸에 비친 동시대의 춤들

[더프리뷰=서울] 이종찬 기자 = 제6회 노박스 댄스필름 페스티벌이 오는 10월 12일(토) 복합문화공간에무에서 열린다. 올해 주제는 ‘Reflections’로 ‘다양한 몸에 비친 동시대의 춤’을 보여주는 한국 프리미어 댄스필름이 상영된다.

이번 페스티벌에는 28개국에서 총 120편 이상의 작품이 출품됐으며, 이중 여덟 편이 선정됐다. 캐나다, 프랑스, 이란, 폴란드, 수리남, 튀니지, 미국의 작품이다.

홍산 감독, '고유수용성감각' (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홍산 감독 '고유수용성감각' (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올해는 공모작품 뿐만 아니라, 사회의 통념에 갇혀 가만히 있기를 강요받는 일곱 살 아이가 크럼프를 통해 자기 이야기를 펼치는 캐나다 뱅상 르네-로르티(Vincent René-Lortie) 감독의 <Sit Still>과, 덴마크 장애인 무용수 토케 브로니 스트랜비(Toke Broni Strandby)의 초상화를 그린 영국 NONO 감독의 <Toke>를 초청 상영해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더한다. 스페셜 상영에서는 홍산 감독의 <고유수용성감각>을 소개한다. 이 작품은 “감각해야 한다고 교육받은 것을 감각하지 않는 감각”에 대해 이야기한다.

NONO 감독의 'Toke' 스틸컷(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NONO 감독의 'Toke' 스틸컷(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캐나다 댄스필름 감독 마를렌 밀러(Marlene Millar)가 내한해 축제 전날인 10월 11일 오후 6시에 프리-오프닝 이벤트를 이끈다. 국내외 영화제에서 수 많은 찬사를 받은 말러 감독의 <이주댄스필름프로젝트(Navigation)>와 힌두교 시바신에 관한 단편 <Bhairava> 상영 후 감독의 씨네 토크가 이어진다.

10월 11일 씨네 토크
10월 11일 씨네 토크

댄스필름 상영 뿐만 아니라 박보나 작가의 <태도가 작품이 될 때> 북 토크, 이세승 안무가와 일반인 참여자가 만드는 <팡타의 춤 뻥_굿2024>공연이 더해져 춤을 다양한 감각으로 즐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시리우스 감독, 'Morning Interlude' (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시리우스 감독, 'Morning Interlude' (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심사에는 이번 축제가 열리는 한국, 미국, 멕시코 예술계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전문가들과 스무 명의 관객 심사위원이 예심에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더했다. 최종 공식 심사는 스튜디오 아텍 공동대표인 미디어 아티스트 김성필, 코리안댄스컴퍼니 결 대표인 안무가 이동준, 멕시코 유명 무용단인 델포스(Delfos y EPDM) 공동창립자인 안무가 클라우디아 라비스타(Claudia Lavista), 댄스필름 감독 히메나 파르가스(Ximena Fargas), 예술운동가 헤일리 서머스(Hailey Summers)가 맡았다.

이보나 파신스카 감독, 'Historiae' Iwona Pasińska(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이보나 파신스카 감독, 'Historiae' Iwona Pasińska (사진제공=복합공간에무)

김성필 심사위원은 “탄탄한 스토리, 그에 맞는 작품제목, 독창성을 발휘하는 안무까지, 미디어 아티스트로 살아가고 있는 나에게 또 다른 영감이 되고 감명깊었던 노박스댄스 공모전 심사”라고 전했으며, 이동준 심사위원은 “심사를 하면서 잠자고 있는 댄스필름 감독으로서의 본능이 깨어났다. 동시대를 살아내는 사람들의 모습, 그리고 누군가는 해야 하는 작업을 볼 수 있었던 시간”이라고 심사 소감을 밝혔다.

이번 축제는 복합문화공간에무 외에도 미국의 사우스 댈러스 문화센터(Dallas South Cultural Center), 멕시코 아비타트 오아하카(HÁBITAT OAXACA) 및 온라인에서도 진행된다.

제6회 노박스댄스필름 상영 일정
제6회 노박스댄스필름 상영 일정

관람권 예매 및 소셜
예매 : booking.naver.com/booking/5/bizes/988377
인스타그램: @knowboxdance.korea, 유투브: www.youtube.com/@knowboxdance
문의@knowboxdance.korea 혹은 knowboxdance@gmail.com

제6회 노박스댄스필름페스티벌(2024 NBFF) (제공=복합공간에무)
제6회 노박스 댄스필름 페스티벌(2024 NBFF) (제공=복합공간에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